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분석 1탄 - 배당금, 지분율, 사업현황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인 국내주식 아모레퍼시픽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2번의 포스팅으로 나눠서 분기보고서와 재무제표 (1탄), 최신뉴스로 보는 전망과 주가차트 (2탄)를 분석해보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썸네일

 

 

 

 

아모레퍼시픽 로고

 


최신 2021.12월 기준 사업보고서가 곧 발행될텐데 아직은 공시가 되지 않았으므로 2021.09 기준 분기보고서를 참고로 아모레퍼시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에 앞서 아모레퍼시픽의 공시들을 훑어보니 2월 23일에 배당공시를 했네요.

 

 

 

 

 

 

1. 아모레퍼시픽 배당금과 시가총액

 

아모레퍼시픽 배당금 공시


1주당 배당금은 보통주식 기준으로 980원이고, 시가배당율(%)은 0.6%입니다.

 

배당금 지급은 4월이 예상되고,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기업들도 배당률이 조금 더 높아지길 바라는 입장인데요. 미국주식에 많이 투자하시는 이유가 좋은 배당주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미국주식은 배당율도 높을 뿐만 아니라 월별, 분기별로 꾸준히 배당을 주는 종목이 많이 때문에 배당때문에 미국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국내주식 투자자로서 미국주식의 배당제도가 부러울 따름입니다 ㅎㅎ

 

 

 

아모레퍼시픽 시가총액 및 순위


아모레퍼시픽의 시가총액은 10조 2,947억원이고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39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3/8일 현재 주가는 176,500원 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2022.03.08 기준)

 

 

 

 

 

 

2. 아모레퍼시픽 지분율과 계열사

 

 

아모레퍼시픽 최대주주 및 지분율


아모레퍼시픽의 지분율을 살펴보니 (주)아모레퍼시픽그룹이 보통주 38.04%, 종류주를 14.31%를 보유하고 있네요. 아모레퍼시픽의 최대주주인 (주)아모레퍼시픽그룹의 최대주주는 서경배 회장님이 지분을 50.21%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아모레퍼시픽그룹의 보통주와 종류주를 포함하면 지분율이 50%가 넘기 때문에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를 하고 있다고 보여지네요. 그리고 서경배 회장님 개인명의로도 10.7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계열회사 현황


(주)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주회사이고 (주)이니스프리, (주)에뛰드, (주)아모스프로페셔널, (주)에스쁘아, (주)오설록, (주)퍼시픽패키지, 농업회사법인 (주)오설록농장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3. 아모레퍼시픽 사업현황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이 화장품 사업부문과 생활용품인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나눠져 있는데 주요 브랜드 라인업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름들이네요.

1)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오딧세이 등
2) DB(Daily Beuty) 브랜드: 려, 미장셴, 해피바스, 메디안 등

 

 

 

아모레퍼시픽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비중은 국내 42%, 면세 24%, 해외법인 및 수출 34%이네요. 매출비중을 보니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아모레퍼시픽 제품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주요 제품별 매출액 비중


화장품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의 88.8%이고, DB사업부문이 전체매출의 11.2%를 차지하고 있는데 화장품 매출비중이 월등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연구개발 비용

 

아모레퍼시픽은 연구개발에 매년 1천억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은 2.16~2.48% (최근 3년 평균) 정도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연구개발 조직구조


스킨케어, 메이크업, HBD, 헬스케어, 품질안전, 기반혁신 등의 연구조직이 아모레퍼시픽의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직원 현황


직원은 화장품 회사인만큼 여성의 비중이 높고 약 5,4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네요.

 

 

 

 

 

 

4. 화장품 업계의 현황 및 아모레퍼시픽의 비전, 시장점유율


우선 아모레퍼시픽의 환경보호 정책들을 살펴봤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도입하여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있고,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Less Plastic을 실천하고 있고, 포장재도 크라프트 박스, 종이테이프 등을 사용하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기존대비 70% 이상 절감했다고 합니다. 그외 리필 서비스 등, 공병수거, 생물 다양성 보전 등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화장품 산업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사진 (출처: 구글)


최근에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더마 화장품, 럭셔리 향수,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컨텐츠와의 콜라보 제품 확대, 친환경 패키지, 패키지 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남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 화장품 시장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에서 럭셔리 화장품 카테고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었고, 동남아시아, 북미 등도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백화점, 멀티브랜드숍,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 트렌드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니 화장품 업계도 여러 채널들을 다양하게 공략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아모레퍼시픽의 영업활동

 

아모레광교점 사진 (출처: 구글)


아모레 퍼시픽은 '아모레성수', '아모레광교' 등 체험형 매장을 운영하고 SNS 채널 운영 강화 등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 경험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라인', 한율 '극진 라인' 등 대표 라인을 리뉴얼 하고 헤라의 하이엔드 디자이너 브랜드 협업, 라네즈 프랑스 패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Daily Beauty(생활용품) 사업 부문에서는 기능성 프리미업 라인을 집중 육성하고 있네요.

그리고 해외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2% 증가한 1조 2,767억원, 영업이익은 70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는데요. 아시아, 북미, 유럽 지역을 전략별로 공략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중국에서 설화수가 자음생 라인을 집중 육성하며 성장했다고 합니다.


진설 명작 라인을 론칭하며 럭셔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고, 아세안 지역에서 디지털, 멀티브랜드숍 등 성장채널에 대한 입점 및 대응을 강화해가고 있습니다.

 

 

 

3) 아모레퍼시픽의 시장점유율

 

아모레퍼시픽 시장점유율


시장 점유율은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화장품 부문이 18.2%, 생활용품 부문이 14.4%로 치열한 국내외 화장품 업계 경쟁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조사하다보니 분량이 많아져서 재무분석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해야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재무분석, 뉴스로 보는 아모레 퍼시픽의 전망, 차트 분석을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만나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2.03.07 - [주식/오늘의 시황과 투자일지] - 3월 주식 시장 전망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 원자재 상승이 증시 리스크

 

3월 주식 시장 전망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 원자재 상승이 증시 리스크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이웃님들 그동안 잘 지내셨죠? 개인적인 일정으로 블로그를 좀 쉬었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주식, 경제, 일상 정보들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하더라도

soohosamchon.tistory.com

 

 

2021.12.15 - [주식/업종과 테마 분석] - 2022년 주식투자 유망 섹터를 예상해보자!

 

2022년 주식투자 유망 섹터를 예상해보자!

요즘 국내증시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 섹터가 좋은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NFT, 메타버스에 이은 다음 상승 섹터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감소 될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