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 코인 시세 분석 및 전망 - 이더리움과 비교되는 가상화폐

반응형

업비트를 잠시 살펴보니 하이브, 엑시인피니티, 엔진코인 등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예전 상승장에서는 메이져, 알트(소형) 코인들이 돌아가면서 상승하는 순환매 장세를 보였는데 그때보다는 전반전인 시장의 흐름이 약한 편이다.

 

오늘은 무섭게 성장하며 이더리움의 대항마라 불라는 솔라나 코인의 코인정보, 전망, 차트분석, 김프, 키워드 분석 등을 차근차근 해보면서 솔라나 코인이 과연 이더리움을 능가할 것인지 알아보고 싶다.

 

 

썸네일

 

 

1. 솔라나(SOL) 코인이란?

 

 

솔라나 로고

 

 

1) 솔라나 코인의 시가총액과 상장된 주요 거래소


솔라나의 시가총액은 85.5조원(21.11.04 기준)으로 전 세계 코인 중 시가 순위 4위에 랭크된 메이져 코인이다. 

 

 

솔라나 코인의 상장 거래소별 거래량 (출처: 코인마켓캡)

 

최근 업비트에 상장되었으며 글로벌 메이져 코인답게 국내외의 다양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20.14%의 거래량을 보이는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를 비롯해 코인베이스(10.47%), OKEx, 세계 5위 안에드는 거래소 FTX, 업비트 순으로 높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다.


국내 거래소 업비트의 거래량은 3.59%로 낮은 수준이며 솔라나 코인의 시세는 해외의 대형 투자자들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겠다.

 

 

 

 

2) 솔라나 코인의 소개



 

솔라나 코인의 소개 (출처: 업비트)


솔라나 코인은 퀄컴 출인인 아나콜리 야코벤코가 2017년 개발한 코인이다. 솔라나의 블록체인은 기존 디파이(탈중앙화 금융)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여기서 잠시 디파이(Dcentralized Finance)의 개념을 잠시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디파이란 탈중앙화된 금융을 의미한다.
탈중앙화된 금융이란 기존의 은행과 같은 중앙 정부의 통제를 받는 금융시스템에서 벗어나 가상자산을 이용해 중앙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는 여러 은행과도 같은 시스템에서 금융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기존에 존재하던 디파이 시스템은 주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생태계가 구성되 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트랜잭션(거래) 처리 속도가 느리며 수수료(가스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솔라나 코인은 트랜잭션 속도와 가스비를 개선했다.

 

초당 처리 가능 트랜잭션은 이더리움이 20~30건인데 비해 솔라나가 6만 5천건에 달하고, 평균 가스비도 이더리움보다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솔라나 홈페이지 캡쳐 화면


그리고 지분증명방식(PoS)을 변형된 방식의 유사한 방식을 사용해 많은 컴퓨터 자원이 필요한 작업증명방식(PoW)보다 전력 소비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은 작업증명방식을 통해 새로운 코인이 채굴되는데 복잡한 수학 함수를 제시해 연산을 통해 함수 문제를 풀면 새로운 코인을 준다. 이러한 작업증명방식의 장점은 보안 면에서 지분증명방식보다는 안전하다는 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연산 능력이 좋은 컴퓨터가 사용되기 때문에 전력을 많이 소모하게 된다.

그리고 솔라나와 같은 지분증명방식 시스템은 전체 유통된 코인량에서 개인이 몇 %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새로운 코인이 채굴된다. 장점은 복잡한 연산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전력이 적게 들지만, 전체 코인의 과반 수 이상을 확보한 유저가 해킹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지분증명 방식의 코인에는 솔라나, 에이다, 폴카닷, 테조스, 코스모스 등이 있다. (네이버 카페 '클로버' 자료 참조)

 

 

 

 

2. 솔라나 코인의 전망과 차트분석

 

1) 솔라나 코인의 전망

 

지난번 포스팅한 미국의 대형투자회사 그레이스케일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니 솔라나 코인이 보유종목에는 없다. 하지만 세계 5위 안에 드는 거래소 FTX의 CEO 샘 뱅크맨이 많은 투자를 하였다고도 알려져 있고, 안드세센호로위츠(A16Z), 폴리체인캐피탈, CMS 홀딩스, 멀티코인캐피탈, 알라메다리서치, 파라파이 등 투자회사들이 3,500억원 이상의 투자를 하였다.

 

 

FTX 로고

 

솔라나 기반 디파이에 예치된 자금의 규모는 17조 6,295억원에 달하는데 이는 두달만에 50% 급증한 금액이다. 또한 솔라나 기반의 NFT 시장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가상자산 분석기관 메사리 소속 애널리스트 메이슨 나이스트롬은 최근 "솔라나 NFT의 2차 판매량이 단 3개월만에 5억달러(5,912억원)에 달했다"고 트윗했다.


이처럼 솔라나 코인은 이더리움보다 빠른 처리속도, 저렴한 가스비를 기반으로 디파이와 NFT시장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최근 이더리움, 솔라나, 폴카닷의 자본유입이 증가하며 기관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코인 중 하나로 증명되고 있다.

 

 

 

2) 솔라나 코인의 차트분석과 김프

 

 

솔라나 코인 일봉차트 (21.11.04 기준)


업비트 기준으로 일봉차트를 살펴보니 솔라나는 10월 15일 상장한 후 15일의 시가 159,000원에서 꾸준히 우상향 하면서 288,00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신규 상장코인의 흐름치고는 상당히 강한 흐름인데, 앞서 살펴봤듯이 업비트의 거래량은 그리 큰 비중이 아니므로 글로벌 거래소에서 해외의 대형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으면서 시세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여진다.


주식으로 치면 카카오 같은 우량코인인 만큼 10%이상의 급등을 한 후 조금씩 조정을 보이면서 전고점을 뚫고 상승하는 흐름이므로, 솔라나의 전망이 좋다고 판단되면 시세가 조정을 받는 눌림목에서 공략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솔라나 코인의 김프 (출처: kimpga.com)


솔라나의 김프(김치 프리미엄)는 현재 1~2% 내외로 업비트에서 거래되는 가격은 해외시세와 비슷하다고 볼 수있다. 김프가 10%이상 높으면 거품이 많이 껴있다는 것이지만 솔라나 코인은 그정도 수준은 아니다. 김프에 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 간략히 언급했다.

 

 

 

 

3. 이더리움과 솔라나 키워드 비교

 

 

이더리움과 솔라나의 언급량 추이 비교 (출처: 썸트렌드)

 

최근 한달동안 이더리움의 언급량은 6,813건, 솔라나의 언급량은 1,392건으로 이더리움의 언급량이 더 높다. 코인관련 포스팅을 해보니 국내에선 코인에 대한 자료를 얻기 쉽지 않은데, 코인에 대한 많은 리서치 사이트 들이 생겼으면 좋겠다.


NFT시장도 전망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국내의 도입이 해외시장에 비해 활발하지 않은 편이며, 코인정보도 부족하기 때문에 이 수치는 그냥 참고자료로 보면 될 것 같다.

 

 

 

이더리움과 솔라나의 연관어 비교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의 연관어에 '대장' 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띈다. 여러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많은 해외의 NFT 시장에서 이더리움 코인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국내 투자자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솔라나의 연관어에는 '이더리움' 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띄는데 국내 투자자들도 이더리움과 솔라나를 비교하면서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더리움의 긍정/부정 키워드 (출처: 썸트렌드)

 

 

솔라나의 긍정/부정 키워드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의 긍정/부정적인 시선에서는 부정적인 단어인 '장애'가 중심에 있다. 전반적으로 파란색의 긍정적인 시선이 많지만 이더리움 전송시에 장애가 많은 것 같다. 솔라나 역시 긍정적인 시선의 키워드 들이 많으며 '빠르다', '기대되다' 라는 키워드가 중심에 있다.


업비트에서 이더리움을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보낸적이 있는데 수수료가 엄청나게 비쌌고, 메타마스크에서 이더리움을 업비트로 보냈더니 처리시간이 30분 정도 걸렸다. 이더리움의 전망도 좋고 많이 사용되는 코인이지만 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코인으로 자리잡으려면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포스팅을 해보니 솔라나 코인은 이더리움의 단점들이 많이 보완이 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코인으로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 이러한 점이 솔라나의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레이스케일이 왜 보유종목에 편입을 안했는지 궁금해지긴 하지만 나도 솔라나 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뉴스들이 있으면 읽어봐야 겠다.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오늘은 메이져 코인 중에 상승세가 좋은 솔라나 코인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포스팅을 하고 이더리움을 또 사용해보면서 이더리움의 단점에 대해서도 알게 되네요. 주식도, 코인도 리스크가 있는 투자라는 점 항상 염두하시고 항상 건강한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한 주가 또 마무리 되가는데 하시는 일들 잘 마무리 하시고 가족, 친구, 연인들과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랄게요 🥰😄🥰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04 - [코인] - 폴리곤 코인 시세 분석 및 전망 - 인도의 이더리움이라 불리는 가상화폐

 

폴리곤 코인 시세 분석 및 전망 - 인도의 이더리움이라 불리는 가상화폐

업비트를 잠시 살펴보니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코인들이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코인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에 대해 조금씩 더 알아가고 있는데, 

soohosamchon.tistory.com

 

2021.11.03 - [코인] - 디센트럴랜드 코인 시세 분석 및 전망 - 메타버스 관련 가상화폐

 

디센트럴랜드 코인 시세 분석 및 전망 - 메타버스 관련 가상화폐

저녁에 업비트를 잠시 보니 플레이댑과 샌드박스 등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이 다시 상승을 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대형 암호화폐 투자회사 그레이스케일이 보유한 메타버스 관련 디센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