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식시황과 10월 주식전망-수익은 시장이 만들어준다.

반응형

 

 

 

 

외국인과 기관, 금융투자의 매도세가 매서운 하루다.

이들이 오늘만 코스피를 1조 2천억원 이상 매도하면서 지수의 하방을 견인했다.

 

코스피: -1.22% 하락
코스닥: -1.09% 하락

<상승/하락 종목>

코스피
- 상승: 214 종목
- 하락: 675

코스닥
- 상승: 308 종목
- 하락: 1,089

 

 

 

1. 차트 점검

 

<코스피 차트>


1) 코스피 일봉 분석


코스피는 전일 미국증시의 하락여파로 갭하락으로 시작하여 금일 3,060.27 포인트로 마감했는데 20일 선은 진작에 이탈했고, 오늘 볼린저 밴드 하단을 이탈했다. 어제는 그나마 볼린저 밴드 하단 지지선을 지켜주었는데 이러한 차트를 보면 요즘 대형주의 흐름이 많이 좋지 않음을 알 수가 있다.


거래대금도 지난 6월 고점을 찍고 점점 감소추세로 전환되어 8~9월에는 아주 약한 거래대금 추세를 보이고 있다.

 

코스피 일봉차트


2) 코스피 주봉 분석


코스피 주봉은 6월 말 이후 조금씩 우하향 추세를 그리고 있다. 

 

1년 3개월간 이례적으로 가파르게 상승해온 우리 증시인 만큼 단기적인 조정이 이미 진행되고 있음을 알수가 있다. 오늘까지는 아랫꼬리 음봉의 모습으로 간신히 볼린저 밴드 하단을 지켜냈다.


RSI 과매도 구간까지는 아니지만 이제 CCI 과매도 구간에 진입했기 때문에 몸통이 길게 그려지는 음봉에도 대비해야 하고, 추가적인 하락도 염두해두어야 할 것 같다.

 

코스피 주봉차트

 

 



3) 코스피 월봉 분석 


8연속 양봉을 그리며 가파르게 상승한 뒤 3연속 음봉을 만들고 있다. 엔벨로프 중심선인 2,950 포인트까지 하락할 수 있는 여력이 아직 남아 있다.

 

내가 생각하는 현재의 강한 지지선은 2,950포인트인데 이것도 아주 나쁜 경우를 염두해둔 것이다. 만일 이 지지선이 무너진다면 예전의 코스피 지수로 회귀하게 되는 것인데, 사실 그럴 가능성은 조금 희박하다고 본다.


하지만 주식에 100%는 없기 때문에 만일 그런 구간에 진입한다면 조금은 공격적으로 저가 매수를 해볼 계획이다.

 

코스피 월봉차트



<코스닥 차트>


1) 일봉


코스피와 동일하게 갭하락으로 시작하여 볼린저 밴드 하단을 완전히 이탈하였다.

 

 

코스닥 일봉차트


2) 주봉, 월봉


주봉의 볼린저 밴드 하단은 965 포인트이다. 이 지지선이 깨진다면 작년 3월과 같이 볼린저 밴드 하단을 타면서 추세적인 급락이 시작되기 때문에 만일 하락에 무게를 둔 투자자라면 이번주내로 보유비중을 축소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반면 상승에 무게를 두었다면 지금부터 저가 분할 매수를 하는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월봉은 코스닥의 모양이 좀 더 나아보인다. 하지만 작년 3월처럼 코로나 관련섹터로 자금이 쏠리는 특정섹터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나는 이미 대부분의 현금을 보유하고 추세를 관망하는 중이다.

 

지금은 관망하고 좀 더 강하게 추세가 깨지면 저가에 분할 매수할 계획이고, 지수가 반등한다면 안전한 구간에 다시 트레이딩을 할 생각이다.

 

코스닥 주봉차트

 

 

코스닥 월봉차트

 

 

 

 

<나스닥 차트 및 환율>

 

 

나스닥 주봉차트


나스닥은 현재 14,546.68 포인트로 주봉 20일 선을 잘 지켜내고 있다. 워낙 강한 미국증시이기 때문에 잘 버텨줄 것으로 믿고 있지만 혹시라도 주봉 60일선을 향해 하락을 그려나간다면 글로벌 증시의 전체적인 조정이 예상된다.


사실 나스닥은 6,700포인트부터 2배 이상 상승하였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큰 폭의 조정도 염두해두어야 하겠지만 워낙 단단한 나스닥이기 때문에 섣불리 예측을 할 수가 없다.

 

 

원/달러 환율


환율은 9/29일 현재 1,181.80원이다. 차트를 보면 조금씩 우상향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국인의 국내증시 이탈도 염두해 두어야 할 것 같다.

여러 차트들을 분석했을 때 나는 조금더 추가적인 하락에 무게를 두고는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코로나 같은 하락장은 거의 10년에 한번 온다는 오랜 경험자 분들의 조언으로 조금은 희망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언제나 그렇듯 지수는 함부로 예측할 수 없다. 그냥 시장의 흐름에 대응할 뿐이다.

 

 

2. 거시경제 점검

 

<헝다 파산 악재 리스크>

중국 2위 부동산 개발 업체 헝다가 자회사 보유 은행지분 19.93%를 매각하기로 했다. 매각절차가 완료되면 약 1조 8천억원의 자금을 확보해 채권이자를 지급할 것이고 급한 위기는 넘길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부채 총액이 350조원인 헝다의 부채규모에 비해서는 아주 작은 금액이고, 중국 정부가 개입하기는 했지만 헝다의 악재 리스크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최근들어 중국정부가 연예산업, 비트코인, 플랫폼, 석탄 등을 연속적으로 규제하고 있는 점을 미루어 볼때 헝다를 중국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줄지는 아직 미지수다.

 

 



<미국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리스크와 스테그플레이션 리스크>

뉴스를 읽어보니 미국 의회가 국가 채무 한도를 두고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채무한도 합의 만료일은 10월 18일까지이고 채무 한도 합의에 실패하면 재무부는 국고에 있는 현금을 사용할수 밖에 없다고 한다.

 

이게 왜 우려되는 것인가 읽어보니 미국의 부채한도를 상향하거나 유예하지 않으면 사회보장연금과 미군 및 연방 공무원 급여 지급이 중단되고 재향군인에 대한 보상 및 연금 지급도 어려워 진다고 한다. 또한 수백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식료품 지원도 중단될 수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 경제정책을 추진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실업률인데 디폴트가 현실화 되면 실업률이 약 5%에서 9%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예산도 여야의 줄다리기 끝에 극적으로 타결되는 것과 같이 부채한도의 상향도 극적으로 타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시장은 이미 이러한 리스크를 반영한듯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6거래일 연속으로 상승하였다.

 

미 10년물 국채 금리 차트



조금 더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것이 스테그플레이션(경제불황이 지속되면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태, 불경기(stagnation)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 리스크이다.


코로나 델타변이도 감소하지 않는 상황에서 유가, 석탄,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스테그플레이션 우려의 중심에는 중국의 전력난이 있다. 중국의 발전소들은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석탄을 필요로 하는데 석탄가격의 상승으로 석탄 재고량이 2주정도의 분만 남아있다고 한다.

 

중국의 전력난은 중국의 경기둔화로 이어질수도 있으며 작년 3월부터 코로나로 침체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엄청난 유동성(돈)을 풀었는데 이제 미국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을 시작으로 금리를 인상한다는 것은 이미 여러차례 발표한 내용이다.

 

테이퍼링이 시행되면서 위드코로나에도 델타변이가 감소하지 않는다면 중국과 미국의 경제가 동시에 둔화될 수 도 있다.

 

3. 개인적인 생각

 

 

그냥 단순히 생각해서 유동성을 풀었다는 뉴스들이 계속 나왔을때는 우리증시도 글로벌 증시도 상승했다. 하지만 이제는 테이퍼링을 시작하고 금리를 올리고 중국의 여러 악재 뉴스들이 나오고 있다. 


지금은 주식투자에 조심하라는 시장의 경고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만큼 공격적으로 투자할 시기는 아닌것 같다. 또 한번의 기회가 온다면 하락장의 끝자락 아닐까...

 


feat. 오랫만에 단타를 하다.

9/29 단타 수익률

 

 

9/28 단타 수익률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연일 이어지는 하락장으로 어려운 시장이 계속되고 있네요.😣 오늘은 차트분석과 거시경제의 이슈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는 주식시장을 경험하면서 수익은 시장의 상승이 만들어준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네요. 코로나가 소멸되고 세계 경제가 정상으로 회복되기를 지구촌의 한사람으로서 응원해 봅니다~

 

 


이웃님들 오늘도 고생하셨고 편안한 밤 되세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09.12 - [주식/주식 기초와 Tip] - 요즘 내가 보는 주식 유튜버

 

요즘 내가 보는 주식 유튜버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 선생님이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공부할지 참 막막했다. 다행스럽게도 유튜브라는 좋은 플랫폼이 있어서 다양한 주식전문가 분들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다. 그래

soohosamchon.tistory.com

 

2021.09.03 - [주식/HTS와 MTS 활용] - 유진투자증권 주가알림 기능-핸드폰 주식 가격 알림 설정하는 방법!

 

유진투자증권 주가알림 기능-핸드폰 주식 가격 알림 설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 오늘은 간단히 핸드폰으로 주식 시세알람을 설정하는 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요. 직장인 분들이나 자영업자 분들은 주식창을 계속 보고만 있을수가 없기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