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 주식 MTS로 시장 체크하기

반응형

키움증권 계좌로 주식투자를 한지 3년이 다 되어간다. 몇 군데 사용을 해봤지만 키움증권이 차트를 보는데 가장 편했고, 이제는 익숙해져서 HTS, MTS 모두 키움증권만 사용하고 있다.

 

오늘은 키움증권 모바일 앱인 영웅문S에서 지수체크, 상승/하락 종목 체크, 투자자별 매매동향, 흐름이 좋은 섹터(테마) 등을 확인하면서 전체 시장의 흐름을 체크하는 내용을 포스팅 해보고 싶다.

 

 

썸네일

 

 

1. 주식 시장을 점검하는 이유

 

 

키움증권 모바일 앱 영웅문S 접속화면

 

우리가 주식을 하면서 시장을 체크하는 이유는 보유종목 포트폴리오의 관리를 위해서이다. 주식 시장의 장세에는 상승장, 횡보장(상승도 하락도 아닌 장세), 하락장이 있는데, 예를들어 하락장세에 내가 스윙 투자를 하고 있다면 나의 총 자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현금으로 보유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하락장세에서는 80~90%의 종목들이 하락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장세에서는 괜찮은 흐름의 종목도 투매(외국인, 기관, 개인 등이 시장가로 내다 파는 것)가 나오기 때문에 흐름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우리가 결정해야 할 것은 손절을 할 것인가, 손실을 감수하면서 시장의 흐름이 좋을 때까지 존버(버티기)를 할 것인가인데, 신용매수를 무리하게 했을 경우 손실폭이 커지면 반대매매(증거금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시장가로 매도가 되는 것)가 나오게 되며 많은 사람들이 저점(가장 낮은 가격)에 손절을 하게 된다.

 

상승장에서의 몇개월 농사가 단기간의 하락장에서 수익금을 모두 반납하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것이며 이러한 보유종목, 자금을 컨트롤 하기 위해 지수와 주식시장을 점검해야 한다.

 

코스피/코스닥 지수는 상장된 기업들의 주식 가격 변동을 기준 시점과 비교하고 주식 수를 가중 평균하여 작성한 것으로 이 지수의 분석이 중요하다. 지수의 흐름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개미투자자에게는 상당히 어렵고 나도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다. 하지만 지수를 조금 더 유연하게 컨트롤 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수차트를 보고,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의 매매동향을 보고, 파생상품인 선물과 옵션을 연구하고, 거시경제를 체크하면서 시장의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나는 하락장을 몇번 겪으면서 지수 저점에서 과대낙폭 투자를 하거나 흐름이 좋은 섹터에 집중투자하는 여러 전략들을 시도해 볼 수 있었다. 그러면 모바일 앱인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주식시장을 간단히 체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 키움증권 모바일 앱 영웅문S 사용법

 

다른 증권사도 마찬가지겠지만 요즘엔 모바일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기능이 상당히 잘 되어있다. 핸드폰 하나로 모든 투자가 가능한 시대이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지수차트

 

키움증권 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하단에 주요 메뉴들이 구성되어 있다. 하단의 차트->상단의 지수차트에서 코스피와 코스닥의 지수차트를 볼 수 있다.

 

가로/세로 기능이 자동으로 되어있어 핸드폰을 가로로 돌리면 차트화면이 가로로 보여지고, 두 손가락으로 화면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보고 싶은 날짜가 있다면 해당캔들에 손가락을 누르고 있으면 시가, 고가, 종가 등 구체적인 수치가 나타난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뉴스

 

하단의 종합뉴스 메뉴로 이동하고 관심종목을 입력하면 해당 종목의 뉴스들을 볼 수가 있다. 나는 삼성전자로 검색을 해봤더니 오늘도 여러 뉴스가 나왔다. 보통 우량주들은 추진하는 사업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뉴스들이 나온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시황, 업황, 기업분석

 

메뉴 하단의 투자정보->상단의 마켓N이슈로 가면 마감시황, 기업분석 등 다양한 투자정보를 볼 수가 있다. 아마 키움증권에서 자체적으로 분석자료들을 발행하고 있는 것 같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글로벌 거시경제

 

메뉴 하단의 투자정보->글로벌NET으로 가면 전 세계 주요국가들의 지수 흐름과 글로벌 거시경제에 대한 내용들을 볼 수 있다. 지수체크를 할때 유진투자증권 앱이 상승/하락 종목 수도 나오고, 환율, 신용잔고 등 조금 더 중요사항들에 대해서 간편하게 볼 수 있으므로 나는 모바일로 볼 때는 유진투자증권 앱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유진투자증권 앱은 지수/보유종목 상승/하락/VI 등의 자동 알람기능이 잘되어 있어서 이 기능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증시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인베스팅닷컴 앱도 같이 사용하고 있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투자자별 매매동향

메뉴 하단의 투자자별 ->상단의 매매종합 을 클릭하면 현물시장(코스피, 코스닥)과 파생시장(선물, 옵션)의 개인/외국인/기관의 투자동향을 볼 수가 있다. 항상 그렇진 않지만 개인은 매도, 기관/외국인이 매수를 할때 시장은 많이 상승하는 편인데 개인은 자금이 잘게 쪼개져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지수를 올리기가 어렵고, 외국인은 시장가로 큰 규모의 매수를 하기 때문에 지수를 끌어올리기 쉽다고 한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등락률 상위종목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등락률 하위종목

 

메뉴 하단의 주식분석->상단의 전일대비 등락률 상위/하위 에서 그날 최고 상승종목들과 하락종목들을 볼 수가 있다. 나도 상승/하락 종목은 매일 체크하는 편이며 그날 시장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요즘은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기 때문에 특정종목에 자금이 몰리는 편이며 그렇기 때문에 상한가 종목이 7종목이나 나왔다. 그 중에서 시가총액이 꽤 큰 종목인 엔씨소프트의 상한가가 눈에 띈다. 하락종목 중에서는 오늘 상장한 지오엘리먼트가 20.5% 하락하였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실시간 조회순위

 

메뉴 하단의 키움분석->실시간조회순위를 클릭하면 장이 끝난 후에도 시장의 관심이 어느 종목에 있는지 알 수가 있다. 30초 간격으로 갱신하여 조회할 수 있으며 현재 엔씨소프트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조회하고 있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거래대금 상위종목

 

메뉴 하단의 주식분석->순위검색에서 거래대금 상위를 클릭하면 어떤 종목에 자금이 몰리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오늘은 게임주인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컴투스, 게임빌, 카카오게임즈에 상당한 자금이 집중되었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시총(시가총액) 상위종목

 

메뉴 하단의 주식분석->상단의 순위검색->시총상위를 클릭하면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의 등락률을 볼 수가 있다. 시가총액 종목 중에서 어떠한 종목들의 흐름이 좋고 나쁜지 판단할 수 있으며 관심종목란에 따로 섹터(업종)별로 정리하여 업종별 주요종목들의 흐름도 보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키움증권 영웅문S에서 볼 수 있는 인포스탁 테마(흐름이 좋은 섹터들)

 

메뉴 하단의 주식분석->인포스탁 테마에서 주요 섹터(테마/업종) 별로 흐름을 볼 수가 있다. 기간 수익률이 높은 섹터가 최근 흐름이 좋은 섹터이며 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섹터안에 포함된 세부 종목들을 볼 수 있다.

 

인포스탁 테마의 흐름을 잘 체크하면 최근 흐름이 좋은 섹터의 종목들을 잘 포착하여 공략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요즘은 게임, NFT, 메타버스, 비트코인,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주식이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타이밍이고 속도전이기 때문에 조금 더 민감하게 시장을 체크하거나 스켈핑, 검색식 등을 활용하려면 HTS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좋지만, 일반적인 스윙투자자라면 모바일 앱인 MTS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오늘은 키움증권 영웅문 모바일앱으로 주식시장을 체크하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포스팅을 하고보니 모바일 앱으로도 충분히 주식투자를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 친구도 핸드폰으로만 해서 상당한 수익을 내고 있답니다.

 

오늘 포스팅이 새롭게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쌀쌀한 날씨에 모두 감기 조심하셔요 🥰😄🥰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10 - [주식/관심종목 분석] - NFT 관련주 5종목 정리 - 디지털 작품을 거래하는 시장

 

NFT 관련주 5종목 정리 - 디지털 작품을 거래하는 시장

여러번 포스팅에서 NFT 시장의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최근 주식시장에서 NFT 열풍이 불고 있다. 상당히 강한 흐름을 느꼈고,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단기 테마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soohosamchon.tistory.com

 

2021.09.03 - [주식/HTS와 MTS 활용] - 유진투자증권 주가알림 기능-핸드폰 주식 가격 알림 설정하는 방법!

 

유진투자증권 주가알림 기능-핸드폰 주식 가격 알림 설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 오늘은 간단히 핸드폰으로 주식 시세알람을 설정하는 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요. 직장인 분들이나 자영업자 분들은 주식창을 계속 보고만 있을수가 없기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