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투자와 단타(스켈핑)의 장단점과 경험담
- 주식/투자경험
- 2021. 8. 22.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어제 삼겹살을 맛있게 먹었더니 아직도 배가 부르네요~ 주말에는 역시 고기입니다 ^^ㅎ
주식장은 안좋지만 그래도 주말에는 주식공부도 하면서 푹 쉬어야 하락장을 견딜수 있지 않을까요 -_-;;
오늘은 그동안 스윙투자와 단타(=스켈핑. 이하 단타라고 지칭)를 경험하면서 느꼈던 것들에 대하여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몇일~몇개월을 보유하는 중기 스윙, 단기 스윙에 대한 의미와 초단위~분단위로 빠르게 매수매도를 하는 단타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서는 모두 아시리라 생각하는데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링크를 걸어놓도록 할게요~
https://blog.naver.com/musiroom/222298213987
스윙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종목을 다방면으로 분석하고 천천히 매수한 뒤 목표가에 도달했을경우 분할매도로 차익을 실현함으로써 계획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종목수익이 적게는 10%부터 100% 이상까지도 수익실현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 되겠네요.
다른 장점으로는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탄탄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금융주, 2차전지주, 철강주 등 업종별로 종목투자 비중을 배분할 수있고, 테마주 매수위주라면 메타버스, 남북경혐, 코로나 관련주 등 테마주에 포트폴리오 배분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장점만 보더라도 스윙투자는 직장인 분들이나 긴박한 대응을 싫어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투자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윙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지수가 하락하는 추세에서는 나의 보유종목이 모두 급격하게 무너진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좋아보이는 종목을 샀더라도 지난주 금요일처럼 전체종목의 90% 이상이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내가 보유한 종목도 하락을 피할수는 없습니다.
또한 몇일동안 시장이 우하향한다면 손실폭은 더욱 커지게 되겠지요.
또한 종목보유를 오랫동안 하게되면 그만큼 보유리스크도 커지기 때문에 횡령, 배임, 유상증자, 감자 등 여러 악재에 주가가 급락하거나 거래정지되는 위험도 수반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생각보다 많이 겪지는 않게됩니다. 단, 2~3월의 감사보고서 시즌은 조심해야 하지만요.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스윙투자를 해야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어낼수 있을까요?
저도 아직도 연구하는 부분이긴 하지만 저의 주력투자가 스윙이기에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우선은 상승장, 박스장, 하락장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상승장에는 확신이 가는 특정종목에 비중을 싣기도 하고, 신용(레버리지)의 비중도 늘리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었고, 박스장에는 박스하단에 매수하여 박스 중상단에 매도하는 전략을 구사하면서 수익목표를 짧게 가져갔습니다.
그리고 하락장에는 보유 종목의 비중을 줄이고 인버스나 Vix를 매수하고, 현금비중을 늘리면서 하락의 최하단을 예측함으로써 다시 주식보유 비중을 늘리는 방법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하락장에도 강한 테마나 종목에 일부 비중을 싣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러한 전략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면서도 대응이 어려운 경우는 지수의 흐름이 바뀌는 변곡점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도 지수의 변곡점을 예측하거나 대응하기 위해서 미국증시와 환율, 거시경제를 수시로 체크하고 차트분석 등 기술적인 분석도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 때문에 단타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저의 경우 단타도 쉽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타의 단점부터 말씀드리면, 우리가 종목을 매수하고 싶은 경우는 종목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거나 많이 상승한 종목들에 매수세가 몰리면서 나도 매수에 참여하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종목을 매수했을경우 큰 물량이 매도세로 나오면서 3~5%의 급락이 순식간에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몇초만에 큰 손실이 남으로서 심리적인 충격도 있고 이후 판단이 흐려지는 뇌동매매로 손절을 반복하면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수초 수분에 순간적으로 종목을 찾고 매수결정의 판단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이 다소 어렵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단타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단타 고수가 된다면 지수의 흐름과 상관없이 매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시말해 스윙투자자들이 손실이나는 하락장에서도 단타투자자는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타는 보통 분산투자를 안하기 때문에 1종목씩 여러번의 집중투자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단타고수분들의 수익률이 몇백프로에 달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제가 단타를 경험한 결과, 보통 전일이나 예상체결에서 미리찾은 종목들을 시초가나 장시작 3분 이내에 공략했을 경우에 수익률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매수세의 흐름이 좋은 종목들을 눌림목에서 공략했을 경우에 수익률이 또 좋았구요.
하지만 단타는 호가창과 분봉을 집중해서 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체력적인 부담이 있습니다.
오전과 오후내내 단타를 했을경우에는 하루가 정말 피곤했네요.
우리는 핸드폰, 컴퓨터 하나로 하루에 수십, 수백의 수익/손실을 볼 수 있는 이 주식 시장에서 많은 공부와 연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투자이기에 경쟁도 치열하고 그만큼 수익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시장참여자의 5%만이 수익을 내는 이 시장에서 스윙과 단타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요.
이웃님들의 성공을 항상 응원합니다.
오늘은 스윙투자와 단타투자의 장단점, 저의 경험담에 대해서 얘기해보았는데요.
모든 투자에 항상 조심하시고 이웃님들 모두 성공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욱더 좋은 포스팅으로 여러분들을 찾아뵐게요~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보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본인의 판단에 달려있다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2021.08.20 - [주식관련 팁] - 개인투자자가 주식 공매도 하는법 알아보기(공유)
'주식 > 투자경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터스 무상증자 결정 공시 후 보유 중이예요 (8) | 2022.05.13 |
---|---|
주식투자에서 분산투자와 집중투자의 장단점 정리 (29) | 2021.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