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 주식 전망 (뉴스모음 및 생각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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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바이오가 가는듯 하더니 중국 단체관광 재개로 오늘은 면세점, 화장품, 카지노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다.

이렇듯 주식은 마녀의 장난처럼 변동성이 크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하게 시세를 주었던 섹터는 화장품이고, 화장품 관련뉴스를 체크하면서 시장주도 섹터가 될지 점검을 해봐야겠다.

그럼 뉴스를 한번 살펴보자.

 

 

 

 

1. 중국정부의 자국민 해외 단체여행 전면 허용

 

 

중국정부가 한/미/일 등 세계 78개국에 대한 자국민의 단체여행을 허용한다는 기사이다. 사드보복 이후 6년만이고, 중국과 한국은 매우 가까운거리에 있는 나라이기때문에 유커의 대규모 한국방문이 기대된다.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는데,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해외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동남아시아나 중국, 일본인들이 한국에 방문을하여 가장 많이 사가는 제품 중에 하나도 화장품이며, 해외현지에서도 한국의 화장품은 고품질로 평가된다.

아마도 유커들이 한국에 오면 화장품을 많이 사가지 않을까..?

 

https://www.yna.co.kr/view/AKR20230810084852083?input=1195m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사드 보복' 후 6년 만에 완전 허용(종합) | 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정성조 특파원 =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3년여 만에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을 사실상 전면 허용하기로 했...

www.yna.co.kr

 

 

 

 

2. 화장품 ODM업체와 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의 실적이 좋다.

 


ODM업체와 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의 성과가 좋다는 뉴스이다.

ODM화장품 업체란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여 최종 브랜드 회사에게 납품을 하는 회사이다. 

대표적인 회사는 코스메카코리아, 한국콜마, 코스맥스 등이 있고, 아모레퍼시픽 같은 대기업의 실적은 급감하였지만, ODM업체는 중국 로컬 브랜드 회사도 한국 ODM업체들을 통해 제품을 공급한다고 한다.

화장품 관련주에 투자를 하려면 이러한 트렌드를 읽고 ODM업체나 제품력과 수출능력이 좋은 중소 브랜드를 발굴하여 투자를 해야된다고 생각이든다.

 

https://www.ajunews.com/view/20230808153904777

 

'中 애국소비'에도 잘 나가는 韓 화장품 ODM | 아주경제

중국 애국소비 열풍으로 K-뷰티 주역이었던 국내 화장품 대기업들 실적이 급감한 가운데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와 중국 외 판로를 넓혀온 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금융

www.ajunews.com

 

 

 

 

3. 빅2 화장품 기업의 엇갈린 희미와 중소 브랜드의 약진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수요의 감소를 북미와 유럽, 일본 시장을 통해 돌파했으나, LG생활건강은 부진했다는 뉴스이다.

반면 중소형 브랜드인 클리오, 애경산업은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일본 젊은층 사이에서 한국 색조 화장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는데, 화장품 관련기업을 선정함에 있어서 색조화장품에 특화된 기업을 찾거나, 내수보다 수출영업력이 강한 기업을 찾으면 좋다는 생각이 든다.

 

https://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512 

 

중소 브랜드 펄펄 나는데… 화장품 빅2 엇갈린 실적 [분석+] - 더스쿠프

화장품 시장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무엇보다 국내 화장품 시장 빅2로 꼽히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서로 다른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아모레퍼시픽은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반등 분위

www.thescoop.co.kr

 

 

 

 

4. 중국수출 감소에도 7월 화장품 수출 5.8% 증가

 

 

7월에 화장품 수출이 증가했다는 뉴스이다. 뉴스들을 읽어보니 중국 화장품 기업들이 내수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한국은 그 대안으로 미국, 홍콩 베트남, 러시아 등 주요 수출국이 성장세를 보이며 수출이 증가했다.

중국시장이 큰 시장임에는 분명해보이지만, 한국이 꾸준히 고품질로 브랜딩을 하고, 특화된 제품들을 계속 개발해서 글로벌 화장품 시장을 리드하는 역할을 한다면 자연스레 한국 화장품 산업이 성장할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https://www.phar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8273 

 

중국 수출 감소에도 7월 화장품 수출 5.8%↑ - 팜뉴스

7월 화장품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다. 수출국 다변화로 중국 수출 감소에도 실적이 증가해 향후 수출 전망을 밝게 했다. 다만 6월보다 9천 7000만 달러(13.0%)가 감소해 7억 달러 수성에는

www.pharmnews.com

 

 

 


- 결론: 빅2 화장품 기업보다, ODM기업이나, 수출역량이 좋은 중소 브랜드 기업들을 발굴하고, 화장품 수출 추이를 계속해서 확인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수시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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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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