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주 주식 전망 (뉴스모음 및 생각정리)

반응형

 

Unsplash의JESHOOTS.COM

 

※ 자세한 내용은 뉴스기사 원문을 참고하시기를 권합니다.

 

 

오늘은 게임 관련 뉴스를 체크하기에 앞서 원화의 약세에 대해 짚어봐야겠다.

원화는 이달 들어 세계 주요국 통화 중 미국 달러화 대비 가장 약세를 보였다.

한국경제신문의 조사에 따르면 원화는 미국 신용등급이 강등된 1일~11일까지 3.4% (원달러 환율 상승) 하락했는데 주요원인은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이 약해졌기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뉴스를 읽고 환율을 살펴보니 1330.9원으로 아직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대외악재에 따라 흔들리는 국내 원화의 가치가 기업들에 영향을 미쳐 주식시장에도 반영이 될지 점검해봐야 할 변수라고 생각이든다. 

전일 코스피 지수는 -0.79%, 코스닥은 -1.15%로 많은 종목들이 약세를 보이며 소폭 하락했다.

그럼 오늘은 게임 관련 뉴스들을 체크해보자.

 

 

 

 

 

1. 게임업계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국내 상장 게임사 10곳의 합산 시가총액은 49조3600억원이라고 한다. 이들 상장사의 2분기 영업이익은 40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전분기 대비 29% 급감.

뉴스를 읽어보니 주요 원인으로 두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로는 중국 시장에서 한국게임의 인기가 시들었다는 점. 

둘째로는 한국게임의 주력 포트폴리오인 MMORPG가 젊은 층에서 외면받고 있다는 것이다.

 

 

 

 

2. NFT 시장 위축. 게임 분야에 해법이 있다는 주장.

 


세계 최대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OpenSea)의 활성 거래는 주당 25만 명에서 약 4만 명으로 감소

 

전문가들은 이러한 NFT 시장의 회복을 위해 게임 내 아이템을 NFT와 접목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지만, DC 투자자들은 NFT 시장의 회복은 암호화폐 가격에 달려있다고도 말한다.

 

 

 

 

 

3. 코로나19 재확산이 게임시장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다.

 

 


현재 코로나19는 확산세를 보이며 신규 확진자 수도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유행 당시 사람들의 게임 이용이 크게 늘었던 사례가 있다.

 

 

 

 

 

4. 생각정리

 

트레이딩 경험에 의하면 게임관련 섹터는 그동안 신작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OO위 등에 의하여 주가가 변동성을 보였다. 카카오게임이 다양한 신작들을 출시하며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것이 기억에 남고, 이러한 흐름을 타면서 게임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많은 상승을 하였다.

 

뉴스를 읽으니 트렌드가 중요하다는 생각이든다. M세대들은 MMORPG를 선호했지만, Z세대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슈팅게임이나 가상세계 관련 게임을 즐긴다고 한다. 그리고 해외시장에서도 MMORPG는 이제 인기를 끄는 장르가 아니다. 새로운 수요와 트렌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짜는 기업을 꾸준히 리서치해야겠다.

 

최근 증권사들은 STO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STO는 부동산, 금, 그림 등의 실물자산을 토큰으로 거래하는 것이며, 기존의 가장자산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NFT와 게임아이템의 접목이 효과가 있을지는 다소 회의적인 생각이다.

 

코로나19도 이제 엔데믹 시대에 있기 때문에 게임업계에 효과가 미비하지 않을까?

 

 

 

 

5. 게임 관련 뉴스모음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3081373261

 

신작 없고 '리니지 아류'만 판친다…앞길 막막한 K게임

신작 없고 '리니지 아류'만 판친다…앞길 막막한 K게임 , K게임 성공신화 끝났나…매출·영업익 '역성장' 엔씨, 2분기 실적 71% 급감 넷마블·펄어비스 등 5곳 적자

www.hankyung.com

 

http://www.newsdream.kr/news/articleView.html?idxno=45414 

 

[NFT 기상도] 추락하는 NFT 시장…게임 분야에 회복 해법 있다 - 뉴스드림

2022년 암호화폐 시장에 열풍을 일으키며 시대정신의 일부로 인식됐던 NFT는 가치가 급락했으며 지난 1년 동안 안정감과는 거리가 멀었다. 당장 기관 투자자들은 물론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저

www.newsdream.kr

 

http://www.tg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839 

 

코로나19 재확산 게임시장 영향 미칠까? - 더게임스데일리

무더운 여름철을 맞아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를 보이면서 게임업계에서도 해당 사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7일 질병관리청은 이번주 수요일 발표하기로 했던 코로나19 4급 전환계획 발표를

www.tgdaily.co.kr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3.08.11 - [주식이야기/테마분석이야기] - 로봇 관련주 주식 전망 (뉴스모음 및 생각정리)

 

로봇 관련주 주식 전망 (뉴스모음 및 생각정리)

오늘은 어제에 이어 중국 단체관광 관련주들이 장초반 좋은 움직임을 보였는데, 생각보다 시세가 그렇게 강하게 나지는 않는 것 같다. 2차 전지, 포스코 그룹주 이후 시장의 주도섹터 없이 여러

soohosamchon.tistory.com

 

2023.08.10 - [주식이야기/테마분석이야기] - 화장품 관련주 주식 전망 (뉴스모음 및 생각정리)

 

화장품 관련주 주식 전망 (뉴스모음 및 생각정리)

어제는 바이오가 가는듯 하더니 중국 단체관광 재개로 오늘은 면세점, 화장품, 카지노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다. 이렇듯 주식은 마녀의 장난처럼 변동성이 크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하게 시세를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