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관련주 5종목 핵심정리 - 정부가 주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반응형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를 했고 관련 뉴스를 읽었다.

 

수소는 친환경 에너지이고, 생산과 저장, 운반을 안전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수소경제 시장 규모도 급성장하여 2050년에는 12조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차, 수소연료전지, 수소충전소 외에도 수소트럭, 트램, 청소차, 지게차, 도시버스, 드론, 선박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에 활용될 수 있다.

 

조사를 해보니 수소는 생산방식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그레이수소: 천연가스를 개질하여 생산하는 수소로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수소
2) 블루수소: 그레이수소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저장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수소
3) 그린수소: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통해 물을 전기분해하여 생산하는 수소로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수소

이 3종류의 수소중에 청정수소인 블루수소와 그린수소 생산과 활용을 하는 것이 수소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정부는 지금의 그레이 수소 100% 공급 구조를 2050년까지 100% 청정수소로 전환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고, 세계 각국도 수소경제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수소산업은 이제 개화기에 있기 때문에 국내에도 수많은 기업들이 수소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수소 밸류체인은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활용의 다섯가지로 구분되고 밸류체인별로 주요 기업들이 있었다. 수많은 수소산업 관련 기업들중에서 시가총액이 높은편인 5개 기업을 간단히 조사해보고 차트를 살펴봤다.

 

 

 

1. 현대 모비스

 

- 시가총액: 252,150억원
- 2021년도 예상매출액: 419,713억원 (네이버 재무제표 참고)
- 주가: 266,000원 (2021.10.10 현재)

현대 모비스는 수소연료전지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1조 3천억원을 투자해 인천과 울산에 수소연료전지 신규 생산 거점을 구축한다는 발표를 하였다.

 

신규 공장들은 내년 하반기 완공해 2023년 하반기부터 연 10만기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할 계획인데 현대차 그룹의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경쟁력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 모비스는 인천 청라 공장에서 연료전지스택(수소와 공기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울산 공장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스택, 수소 및 공기 공급장치, 열관리 장치 등을 결합한 시스템)으로 최종 제품화 해서 완성차에 공급하는 원스톱 생산체계를 구축하였다.

현대모비스의 캐시카우는 완성차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 국내외에서 운행되는 현대자동차ㆍ기아의 보수용 부품을 공급하는 A/S용 부품사업이다. 이러한 내연기관차, 전기차의 부품 생산 능력과 향후 무인택시인 로보택시의 산업과 수소 산업의 중심에 선다면 모빌리티 사업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모비스 일봉차트

 

현대모비스의 일봉차트를 보니 올해초 급등을 한 뒤로는 오랫동안 기간조정을 거치고 있다. 정부가 육성하는 수소산업, 로보택시, 전기차 등의 좋은 전망을 참고로 할때 현대모비스의 주가인 266,000원은 매력적인 구간으로 보인다.

 

 

 

 

2. 롯데케미칼

 

- 시가총액: 81,747억원
- 2021년도 예상매출액: 173,919억원
- 주가: 238,500원

롯데케미칼은 2030년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국내 수소차 시장 확대를 대비해 수소탱크 양산 파일럿 설비를 2022년 상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롯데케미칼은 이러한 로드맵을 점점 구체화 시키고 있는 모습이다. AirLiquid JV 를 통한 액화수소생한, SK가스와의 협력으로 수소 충전소 운영 및 연료전지 발전사업 진출, 수소탱크 자체 생산계획 등을 발표하며 향후 방향성을 잡아가고 있다.

 

롯데케미칼의 사업부는 기초소재사업부와 첨단소재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소재사업부는 석유화학제품 원재료로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고, 첨단소재사업부는 플라스틱의 원재료, 가전제품 및 자동차 소재가 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일봉차트

 

롯데케미칼의 일봉차트를 보니 작년 9월부터 꾸준히 우상향 한뒤 하락추세를 그리면서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해나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기간조정이 조금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3. 일진하이솔루스

 

- 시가총액: 25,601억원
- 2021년도 예상매출액: 1,755억원
- 주가: 70,500원

일진하이솔루스는 일진그룹의 계열사다. 수소 사업을 비롯한 환경 사업 등을 하고 있는데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 저장용기와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69%의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회사는 현대자동차에 수소용기를 공급한다. 특히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차 수소차 넥쏘에 고압 수소용기를 독점 공급 중이다.

 

미세먼지 저감 및 배출가스 관련하여 정부 정책의 수혜를 받는 환경사업 부문은 안정적인 캐쉬카우의 역할을 하고 있고, 수소저장용기 사업은 성장 잠재력이 크다. 정부가 수소 선도국가 비전과 전략을 발표하면서 지난 금요일 주가가 15%이상 급등했다.

 

 

일진하이솔루스 일봉차트

 

일진하이솔루스는 올해 하반기 상장한 기업이다. 지난 금요일 거래대금이 1,290억원 넘게 터지며 주가가 급등했는데 단기적인 상승인지 아니면 거래대금이 들어오면서 상승추세로 방향을 틀지 잘 지켜봐야 할 것 같다.

 

 

 

 

4. 현대로템

 

- 시가총액: 25,048억원
- 2021년도 예상매출액: 28,568억원
- 주가: 22,950원

현대로템은 수소산업 뿐아니라 우주산업과 로봇 섹터에도 속하는 기업이다. 

 

수소산업 관련해서는 얼마전 수소추출기 공장을 본격 가동한데 이어 연내 국내 첫 수소전기트램을 도입한다. 현대로템은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 총괄을 맡아 트램의 조기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시속 100km의 전동차를 개발할 계획이고 2030년까지 대용량 연료전지를 접목해 시속 160km이상 내는 수소 고속철 등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은 2023년부터 울산시 유휴선로(울산역↔울산항)에서 누적 2500km이상 주행하면서 성능을 검증한다고 한다.

 

 

현대로템 일봉차트

 

현대로템은 지난번 우주항공 섹터의 상승으로 좋은 흐름을 보인 뒤 120일선 부근에서 가격조정을 보이고 있다. 여러 섹터의 테마로 묶여있는 만큼 실적전망과 관련섹터의 흐름을 잘 판단하면서 매수여부를 판단해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5. 두산퓨어셀

 

- 시가총액: 31,863억원
- 2021년도 예상매출액: 4,572억원
- 주가: 48,650원

두산퓨어셀은 수소연료전지 발전분야에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이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와 온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고효율의 친환경 발전 시스템이다.


두산퓨어셀은 '트라이젠'이라는 모델을 상용화 하려고 하는데 이는 수소와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어 수소와 전기를 함께 충전할 수 있는 복합 충전소, 온수 공급 및 지역난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회사는 해외 수출 첫 사례로 중국에 153억원 규모의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를 수출한다.


두산그룹은 수소산업을 포함한 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블루수소, 그린수소 등 청정수소 생산에 속도를 내고 있고, 수소가스터빈 개발분야 사업 영역도 확장하고 있다.

 

두산퓨어셀 일봉차트

 

두산퓨어셀은 작년에 한차례 큰 상승기를 지난 후 기간조정을 보이고 있다. 경험상 보통 이러한 큰 상승기가 지나면 단기간에 재상승하기는 쉽지 않은데 두산그룹이 수소사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고, 주식에는 100%가 없으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기업인것 같다.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오늘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친환경 에너지 수소산업을 간단히 조사해보고 관련주를 조사해봤는데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전 세계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들을 해나가는 것에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하게되고, 또 국가나 기업들이 이러한 신산업들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력을 키우는 노력들이 느껴지네요. 

 

몇일동안 넷플릭스 관련주,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오늘은 수소산업 관련주까지 정리해봤는데요. 관심있던 분야기도 하고 또 카카오뷰에 보드를 발행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이제 보드를 발행해야겠네요 😎

 

이웃님들 남은 연휴 알차게 보내시고 날씨가 쌀쌀해졌는데 옷 따뜻하게 챙겨입으시길 바랄게요 🥰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0.08 - [주식/관심종목 분석] - 리비안(Rivian) 관련주 5종목 핵심정리 - 아마존이 선택한 전기차 기업

 

리비안(Rivian) 관련주 5종목 핵심정리 - 아마존이 선택한 전기차 기업

요즘 국내시장에서 리비안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좋다.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은 11월경 뉴욕증시에 상장될 예정이고, 부품을 공급하는 국내 기업들이 수혜를 받고 있다. 리비안의 

soohosamchon.tistory.com

 

2021.10.07 - [주식/관심종목 분석] - 넷플릭스 관련주 6종목 총정리 - 오징어게임 다음 흥행은?

 

넷플릭스 관련주 6종목 총정리 - 오징어게임 다음 흥행은?

연휴기간 조금은 뒤늦게 오징어 게임을 봤다. 어린시절 추억의 게임을 소재로 한 구성이 신선했고, 1회부터 9회까지 어느편 하나 지루하지 않고 스토리가 탄탄해서 몰입감이 좋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