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 뜻 - 주식시장 패닉장을 대비하자

반응형

오늘 코스피가 2.42%, 코스닥이 2.69% 하락하면서 국내 주식시장이 급락을 하였다. 원인은 남아공에서 시작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될 우려 때문이다. 작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패닉장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오늘은 오미크론 변이와 확산정도를 알아보고 하락장을 대비 해야하는지 판단해 보고 싶다.

 

 

썸네일

 

 

1. 오미크론 변이(Omicron variant)

 

1) 오미크론 변이란?

 

출처: NIKKEI ASIA


스파이크 단백질 내부에 32개 돌연변이를 보유한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다. 오미크론 변이는 2021년 11월 11일 아프리카 보츠와나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남아프리카공화국, 홍콩 등으로 확산되 2021년 11월 25일까지 82명이 감염되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기존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돌연변이 16개의 2배가 되기 때문에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2)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은?

 

WHO는 전파력과 치명률을 비롯해 오미크론에 대한 구체적 결과를 얻기까지 몇 주가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3)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각국의 대응


전세계 각국은 아프리카 주요국에서의 입국을 차단하고 있다. 한국은 2021년 11월 28일부터 오미크론 발생 국가와 인접국가인 남아공 등 8개국(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기로 했다.


미국과 EU도 각각 26일 아프리카 주요국에서 항공편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4) 오미크론 변이 최신뉴스 (2021.11.30 기준)

 

 

출처: Unsplash

 

- 일본에서 오미크론 변이 첫 감염자 발생
- 국내 방역당국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국내 유입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해외 입국 확진자에 대해서 전부 유전자 분석을 실시 중
- 파월 "오미크론 변이가 경제, 고용에 하방위험"
- 오미크론 17개국 확산... 스위스 겨울 유니버시아드 대회 취소
- 오미크론 집단감염 사례가 유럽에서 발생 (포르투갈 프로축구 베레네세스 소속선수와 직원 13명)

 


내용을 종합해보니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강력하고 정확한 치명률과 전파력은 몇 주 뒤에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확산세가 급격히 증가하고 사망률이 높아지면 위험도가 상당히 높다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외 뉴스를 자주 확인해야겠다.

 

 

 

 

 

2.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주식시장 대응

 

 

 

11월 30일 미국, 유럽 선물시장 흐름


11월 30일 현재 미국과 유럽증시 선물시장이 1%대의 하락을 보이고 국제유가도 급락을 하고 있다. 오늘 국내증시도 2%대의 하락을 하락을 하면서 추가적인 하락장에 대비를 하여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2020년 2~3월 코로나가 확산할 무렵 패닉장의 모습 (코스피 주봉차트)


2020년 2~3월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됐을때 국내 코스피는 2,250포인트에서 1,439포인트까지 36% 이상 하락하였으므로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주시해야 할 듯 하다.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위험하다고 판단된다면 국내증시의 흐름은 코로나 치료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수급이 몰리게 된다. 아마도 WHO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감염 확산세에 따라서 증시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WHO의 결과 발표 까지 현금을 보유하고 관망하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2020년 11월 30일까지의 코스피 일봉차트 (흐름이 무너지는 추세)


현재 코스피, 코스닥 일봉과 주봉 모두 20일 선을 이탈하면서 추세가 무너지고 있지만, 하락장에도 수익을 내기위한 전략에는 4가지 정도가 생각난다.

1.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와 진단키트 종목에 단기투자로 투자하기
2. 메타버스, NFT 등 흐름이 강한 미래유망 섹터에 중단기 투자로 투자하기
3. 하락장이 왔을때 하락 저점을 잡아서 과대낙폭 투자하기(이 경우 V자 반등을 할 수도 쌍바닥을 그리고 횡보를 하다 상승할 수도 있다.)
4. 하락장에 배팅하는 인버스나 변동성 지수 VIX에 투자하기

본격적인 하락장이 왔을때는 전체 종목의 90%이상이 하락하므로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한다는 전제하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를 잘 살펴봐야겠다.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최근 지지부진했던 장세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이슈로 인해서 상방으로 가지 못하고 하방을 향해가고 있네요. 오미크론 변이가 단기 이슈로 끝날지 작년 코로나때의 패닉장을 재현할지는 알수가 없지만 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투자자 분들 많은 손실 없으시길 바라면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도 단발성 이슈로 끝나기를 바래봅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 조심하셔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25 - [주식/주식시장의 이슈] - 12월 공모주 래몽래인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12월 공모주 래몽래인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지난번 케이티비네트워크 공모주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래몽래인 공모주를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12월에는 공모주 청약 종목이 적은 편이지만 종목을 잘 살펴보고 케이티비네트워크, 래몽래인

soohosamchon.tistory.com

 

2021.11.22 - [주식/주식시장의 이슈] - 12월 공모주 케이티비네트워크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12월 공모주 케이티비네트워크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다시 확인해보니 일부 종목들이 업데이트 되었다. 케이티비네트워크, 래몽래인, 오토앤에 관심이 있어 공모주 청약 포스팅은 이 3종목을 포스팅 해보고 싶다. 오늘은 케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