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공모주 오토앤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일정변경)

반응형

* 오토앤 공모청약일이 2022년 1월 11일~12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정 수정하였습니다.

 

헝다그룹 파산이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연준의 테이퍼링 조기종료 등 글로벌 경제 흐름이 좋지 못한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치명률이 높지 않다는 보도들이 하나둘 발표되면서 시장의 급격한 하락은 방어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추세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악재들이 산재해 있으므로 투자에 조심해야 할 때인 것 만은 분명해 보인다.

 

지수의 흐름이 좋지 않을경우 경험상 공모주들의 흐름도 좋지 않았던 기억이 있는데 아직은 대세 하락장이 아니므로 2022년 1월 공모주 오토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도록 하자!

 

 

썸네일

 

 

 

1. 오토앤의 사업현황

 

 

오토앤 기업로고

 


오토앤은 2008년 현대자동차 그룹 사내 벤처로 시작했다.

 

현재는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원스톱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커머스 플랫폼 사업'과 애프터마켓(차량을 인도받은 고객의 다향한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시장)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신차 옵션, 신차 지급품 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커머스 플랫폼'은 현대/기아 멤버스 몰 등의 B2C채널과 현대/기아 정비 MRO 몰인 B2B 채널 등이 있다.

 

 

오토앤 커머스 플랫폼 현황


오토앤 커머스플랫폼 현황을 보니 현대/기아 플랫폼 서비스를 주력으로 르노삼성 등의 기타 완성차 업체의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 플랫폼이 있는 것처럼 오토앤도 현대/기아/르노삼성 등의 자동차 플랫폼 사이트를 통해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을 연결시켜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자동차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커머스 플랫폼 주요 운영 채널>


- 현대 자동차/기아 멤버십 고객 대상 자동차 특화용품 및 장착 등 다양한 카 케어/생활 편의 서비스 상품 제공
- 현대 자동차 전국 1,400개 정비소 대상 표준 시설 상품, 정비소 운영에 필요한 소모품, 정비 외 수익 상품 제공
- 기아 전국 800개 정비소 대상 표준 시설 상품, 정비소 운영에 필요한 소모품, 정비 외 수익 상품 제공
- 르노삼성 전국 240개 정비소 대상 표준 시설 상품, 정비소 운영에 필요한 소모품, 정비외 수익 상품 제공
- 현대/기아 국내 영업사원 대상 판촉몰
- 현대 디지털 키 소유자 대상 픽업세차 서비스 상품 제공
- 벤츠 멤버십 고객 대상 세차 서비스 상품 제공

 

 


<제품/서비스 플랫폼 주요 제품/서비스>


- 현대자동차/기아 액세서리/커스터 마이징 브랜드
- 제네시스 브랜드 상품 개발/제조/유통
- 기아 정비 브랜드 오토큐 상품 개발/제조/유통
- 오토앤 자동차 생활 케어/악세서리/튜닝/매트/거치대 전문 브랜드
- 오토앤 총판 일본 자동차 관리 1위 브랜드

 

 

오토앤 사업군별 매출액 비중


매출 비중을 보니 2021년 3Q(분기) 기준으로 제품/서비스 플랫폼이 전체 매출의 73%, 커머스 플랫폼의 비중이 27%로 제품/서비스 플랫폼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2. 오토앤의 투자위험 및 매출현황

 

 

오토앤 투자위험


오토앤의 매출액은 통상적으로 1분기에 최저를 기록하고 4분기에 최고치에 달한다고 한다. 분기별로 매출액의 계절적 변동이 있다는 것인데 이는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분기별 자동차 출고량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 출고 정책의 변화, 국내 친환경 정책의 변화, 차량용 반도체 수급변화, 자동차 애프터 마켓 트렌드 변화에 따라서 매출 변동을 보일 수 있다.

 

 

오토앤 연도별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현황


오토앤의 2020년도 매출액은 약 494억이고, 2021년도 3Q까지의 매출액은 약 366억원이며 영업이익은 약 21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은 계산해보니 5.7%정도 된다.

 

 

 

 

 

3. 오토앤의 청약정보 및 청약일정

 

 

오토앤 최대주주 등 지분율과 상장 후 유통가능한 주식 물량, 매각제한 주식 물량


오토앤의 지분구조는 다수의 개인이 최대주주로 명시되어 있다. 아마도 현대자동차 사내벤처로 시작한 만큼 현대자동차 직원들이 높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최찬욱이라는 분이 11.1%로 지분율이 가장 높으며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기타 기업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다. 법인들은 현대자동차 8%, 기아 5%, 동성케미컬 5.2%, 기타 투자조합 및 펀드 등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상장 후 유통가능한 주식 물량은 29.6%로 올해 상장된 공모기업들에 비해서 소폭 낮은 편이며 매각제한 주식 비율은 70.4%이다. 유통가능 주식 물량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상장일에 물량폭탄이 나올 가능성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공모 후 발행주식 총수는 12,875,570주가 되며 희망 공모가 최상단인 4,800원으로 반영하여 시가총액을 예상해 볼 수 있다.

12,875,570주 X 4,800원 = 61,802,736,000원

약 618억원의 시가총액이 나오게 되며 오토앤 청약 후 상장시 시초가가 두배로 형성되면 약 1,236억원이 되고, 따상을 하게 된다면 약 1,607억원이 되게 된다.

 

 

오토앤의 환매청구권 부여 여부


오토앤도 래몽래인, 케이티비네트워크와 같이 청약자가 공모 가격의 90% 이상에 인수회사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인 환매청구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오토앤의 공모주 청약은 미래에셋증권과 현대차증권 두 곳에서 진행된다.

 

 


<오토앤 공모주 청약 일정>


◎ 수요예측일: 2022.01.05 ~ 01.06
◎ 공모청약일: 2022.01.11 ~ 01.12
◎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
◎ 배정공고일: 2022.01.14 (주관사 홈페이지 참조)
◎ 납입일: 2022.01.14
◎ 환불일: 2022.01.14
◎ 희망공모가액: 4,200~4,800원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요즘 주식과 코인 시장 모두 흐름이 좋지 않네요. 시장에 악재들이 많은 상태이며, 이러한 악재들이 해소되어야 모든 종목들이 상승흐름을 탈 수 있을 것 같네요.

 

헝다그룹의 파산이슈가 중국 부동산 기업들의 연쇄적인 파산으로 이어지는지 잘 지켜봐야 할 것 같고, 오랜기간 상승한 나스닥이 추가적인 조정을 보이는지 이번 주 잘 체크하시면서 투자를 해야될 것 같습니다.

 

올해도 이제 1달이 안남았네요.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2021년 연말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랄게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25 - [주식/주식시장의 이슈] - 12월 공모주 래몽래인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12월 공모주 래몽래인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지난번 케이티비네트워크 공모주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래몽래인 공모주를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12월에는 공모주 청약 종목이 적은 편이지만 종목을 잘 살펴보고 케이티비네트워크, 래몽래인

soohosamchon.tistory.com

 

 

2021.11.22 - [주식/주식시장의 이슈] - 12월 공모주 케이티비네트워크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12월 공모주 케이티비네트워크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다시 확인해보니 일부 종목들이 업데이트 되었다. 케이티비네트워크, 래몽래인, 오토앤에 관심이 있어 공모주 청약 포스팅은 이 3종목을 포스팅 해보고 싶다. 오늘은 케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