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vs 미국주식 vs 가상화폐 세금(과세) 비교정리

반응형

 

코로나 이후 세계 각국이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현금을 풀면서 국내주식, 미국주식, 가상자산 모두 가파른 상승을 했다.

 

최근에 주변 친구들도 주식투자나 코인투자를 하기 시작했는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오늘은 궁금했던 미국주식의 과세기준을 찾아보면서 국내주식, 미국주식, 가상자산의 주요 세금을 비교해 보도록 하자!

 

 

썸네일

 

 

 

1. 국내주식의 세금


국내 주식의 세금은 증권거래세,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가 있다.


1. 출처: unsplash

 

 

1) 증권거래세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매도 수수료가 빠지는데 이때 증권거래세도 같이 빠진다.
2023년부터 국내주식에 양도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정부는 증권거래세를 조정했다.

<2021년~2022년>
- 코스피: 0.23% (증권거래세 0.08% + 농특세 0.15%)
- 코스닥: 0.23% (증권거래세 0.23% + 농특세 0%)

<2023년 부터>
- 코스피: 0.15% (증권거래세 0 + 농특세 0.15%)
- 코스닥: 0.15% (증권거래세 0.15% + 농특세 0)

2023년부터 증권거래세는 0.23%에서 0.15%로 줄어든다.

 

 

 

 

 

 

2) 양도소득세


- 양도소득세: 매매를 통해 얻은 소득에 대한 세금

 

2. 출처: unsplash

 


현재는 종목당 보유금액이 10억 이상이거나 지분율 코스피 1%, 코스닥 2% 이상이면 대주주가 되는데 이분들이 현재 양도세 대상이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금융투자소득세로 과세가 되면서 매매차익이 5,000만원 초과하면 20% 이상의 양도소득세를 내야한다.

 


<2023년부터 양도소득세 과세>
- 5천만원 이하는 비과세
- 5천만원 초과는 양도소득세 과세 (3억이하 20% 과세, 3억 초과 25% 과세)


* 지방소득세는 양도소득세의 10% 별도 부과 (양도소득세 100만원일 경우 지방소득세 10만원)

 


손익통산 5년간 이월공제가 된다고 한다.
5년간 총 수익이 5천만원 이하면 양도소득세를 과세하지 않는다는 뜻인데 매년 양도소득세를 납부하고 환급을 해준다는 것인지 아니면 5년마다 손익을 결산해서 양도소득세를 납부한다는 것인지는 조금더 찾아봐야 겠다.
(혹시 아시는 분들은 댓글 부탁 드려요)

 

 

 

3) 배당소득세


배당금을 받게되면 배당소득세 15.4%가 원천징수 된다 (배당소득세 14% + 지방소득세 1.4%)

중개형 ISA계좌를 만들면 배당소득세와 양도세를 절세할 수 있으니 안만드신 분들은 하나씩 만들어 두시는게 좋을 것 같다.

 

 

 

 

 

2. 미국주식의 세금

 

미국주식 세금은 배당소득세와 양도소득세가 있다.

 

 

3. 출처: unsplash

 

 

1) 양도소득세

 

년 수익 250만원까지 비과세하고 250만원 초과시 양도소득세를 내야한다. 적용세율은 22%이다.

 

국내주식은 5천만원 수익의 초과분부터 양도소득세를 과세하는데 미국주식의 양도소득세는 250만원 초과이므로 기준금액이 상당히 낮다. 250만원 기준을 보고 양도소득세 기준이 꽤 까다롭다는 생각이 든다.

 

만일 미국주식은 연 1,250만원의 수익이 났다면 250만원을 뺀 1,000만원의 22%인 220만원을 양도소득세로 내야한다.

미국주식의 양도소득세는 자진신고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대행서비스를 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해 납부하면 된다.

 

 

 

2) 배당소득세


국내주식과 같이 배당소득세 15.4%가 원천징수 된다.

 

 

 

 

 

3. 가상자산(암호화폐)의 세금


2023년 1월부터 수익이 연 250만원 이상이면 20%의 양도소득세를 부과한다.

 

 

4. 출처: unsplash

 


이는 과세를 1년간 유예한 것인데 지방세 2%까지 포함하면 실제 부담 세율은 22%이다.

 

국내주식은 '금융투자소득'으로 분류해서 최대 5,000만원까지 소득공제 후 양도소득세가 과세가 되지만, 가상자산 소득은 '기타소득'으로 분류되면서 미국주식과 과세 기준이 같아졌다.

 

2030세대가 많이 투자하는 가상자산과 국내주식의 형평성 문제가 지적될 것으로 보이는데 차기정부에서 가상자산의 과세기준을 어떻게 확정할지 잘 지켜봐야 될 것 같다.

 

 

 

 

 

4. 국내주식 vs 미국주식 vs 가상자산 투자시 장단점

 

 

5. 출처: unsplash

 


◎ 국내주식

 

- 미국주식과 가상자산 보다 양도소득세 과세 부분에서 유리하다. 증권사 앱인 MTS와 PC프로그램 HTS의 기능들이 뛰어나며 공시, 재무, 리서치 등의 투자자료를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미국주식보다 지수 흐름이 약하고 단발성 이슈로 반짝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종목들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로 접근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 미국주식

 

- 세계 최대의 증시이기 때문에 상승 흐름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꾸준히 우상향하는 종목들이 많고 월배당 등 배당성향이 좋은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하기에 좋은 시장이다.

 

실제로 국내증시는 하락 조정을 보이는데 미국증시는 계속 상승하는 흐름을 나스닥을 체크하면서 자주 보았다. 하지만 양도소득세 과세에 있어서는 국내증시보다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 같다.

 

 

6. 출처: unsplash

 


◎ 가상자산

 

- 국내주식은 30% 상하한 제한폭이 있는데 가상자산은 제한 폭이 없다. 시장흐름이 좋으면 하루에 100% 이상 상승하는 종목들도 더러 나온다. NFT 예술품 투자 등 개인들이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인것 같다.


하지만 그만큼 변동성이 심한 시장이며 하락장에서는 대부분의 코인 종목들이 급락하는 현상이 더러 있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제도가 마련되야 하는 시장이다.

 

 

 

 

 


안녕하세요. 수호삼촌 입니다.

 

오늘은 미국주식의 과세기준이 궁금해서 국내주식, 가상자산과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미국주식의 양도소득세 과세기준이 꽤 까다로운 편이구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세금과 투자성향 잘 판단하셔서 수익나시는 좋은 투자 하시기를 바랄게요~

 

그럼 오늘도 햄볶한 하루 되세요 🥰😄🥰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12 - [주식/HTS와 MTS 활용] -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 주식 MTS로 시장 체크하기

 

키움증권 영웅문S 사용법 - 주식 MTS로 시장 체크하기

키움증권 계좌로 주식투자를 한지 3년이 다 되어간다. 몇 군데 사용을 해봤지만 키움증권이 차트를 보는데 가장 편했고, 이제는 익숙해져서 HTS, MTS 모두 키움증권만 사용하고 있다. 오늘은 키움

soohosamchon.tistory.com

 

 

2021.10.11 - [주식/관심종목 분석] - 수소산업 관련주 5종목 핵심정리 - 정부가 주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수소산업 관련주 5종목 핵심정리 - 정부가 주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를 했고 관련 뉴스를 읽었다. 수소는 친환경 에너지이고, 생산과 저장, 운반을 안전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에너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