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공모주 케이티비네트워크 - 청약정보, 일정, 기업분석 정리

반응형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다시 확인해보니 일부 종목들이 업데이트 되었다. 케이티비네트워크, 래몽래인, 오토앤에 관심이 있어 공모주 청약 포스팅은 이 3종목을 포스팅 해보고 싶다. 오늘은 케이티비네트워크에 대해 알아가면서 과연 청약을 할만한 기업인지 조사를 해보도록 하자!

 

 

 

 

1.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사업현황

 

 

케이티비네트워크 기업로고

 

케이티비네트워크는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VC)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이다. 벤처투자조합 등 조합결성을 통한 창업초기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사모집합투자기구(PEF) 결성 및 운영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벤처캐피탈의 투자구조


벤처캐피탈의 투자구조는 개인, 기관(법인 등), 정부의 출자와 케이티비네트워크 같은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들이 출자를 해서 투자조합을 만들고 조합자금과 자기자본을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구조이다.

 

 

벤처캐피탈 연도별 신규조합 결성 및 금액 현황


국내 벤처캐피탈 시장을 간단히 살펴보니 결성조합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결성금액 규모도 2019년에 일시적으로 감소한 것 외에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사업구조도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사업구조는 펀드를 조성(자금모집) 하고 -> 투자를 한 후 기업가치를 증대하는 등의 투자관리를 하고 -> 투자를 회수하고 -> 투자재산을 분배하고 해산하는 구조이다.

 

 

 

 

 

2. 케이티비네트워크의 투자위험 및 매출현황

 

케이티비네트워크의 투자위험


창업투자회사들은 정부 정책에 따라서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현재 정부는 중소기업과 벤처투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벤처기업의 육성정책이 지연되거나 계획이 실패할 경우 영업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

 

 

2020년 벤처캐피탈 운용자산 현황(VC)

 

2020년도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운용자산은 1조 1,245억 규모이며 VC부문 4위에 랭크되어 있는데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보다 높은 수준이다.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영업실적(매출)


케이티비네트워크는 투자부분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올해 매출액은 3분기까지 약 1,040억 원으로 집계가 됐는데 작년 (3분기까지 약 213억 원)에 비해 약 5배의 매출이 상승했다.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손익계산서 요약


올해 3분기까지의 매출은 약 1,040억 원, 영업이익은 약 776억원, 당기순이익은 약 631억원 인데 작년 기말(1월~12월)의 손익계산서 수치를 모두 넘어섰다.

 

 

 

 

 

3.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청약정보

 

 

케이티비네트워크의 지분율 현황


케이티비네트워크는 케이티비투자증권(주)의 지분율이 65%로 최대주주로 명시되어 있다.

 

 

케이티비네트워크의 보호예수 및 유통가능 주식수

 

상장 후 6개월간의 보호예수 물량은 80%로 상장 직후의 유통가능 물량은 20%이다. 최근 공모주들의 유통가능 물량이 35% 내외가 많았는데 최근 공모주들에 비하면 유통가능 물량이 낮은 편이다.

 

 

케이티비네트워크의 환매청구권 부여여부

 

케이티비네트워크 공모주에는 환매청구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행여나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다면 손실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 환매청구권: 청약을 통해 배정받은 주식이 상장 후 일정기간(최대6개월) 동안 주가가 공모가 보다 하락하면 인수회사(대부분 증권사)를 상대로 청약받았던 주식을 다시 사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권리. 공모가의 90%를 환불받을 수 있다.

 

 

케이티비네트워크 주관사별 배정비율

 

모집대상 주식에 대한 배정비율은 한국투자증권이 가장 많아 대표 주관사가 된다.

 

 

<케이티비네트워크 공모주 청약일정>

 

◎ 수요예측일: 2021.11.29 ~ 11.30

 공모청약일: 2021.12.06 ~ 12.07

◎ 주관사: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KB증권 

배정공고일: 2021.12.09 (주관사 홈페이지 참조)
 납입일: 2021.12.09
 환불일: 2021.12.09
 상장일: 2021.12.16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오늘은 12월 상장예정인 케이티비네트워크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미래에셋벤처투자, 아주IB투자와 비교해보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아요.

 

관심있는 12월의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도 틈틈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번주도 행복한 한 주 되세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11.20 - [경제정보] - NFT 뜻, 메타버스 뜻, 블록체인 뜻 - 디지털 세상의 메가트렌드

 

NFT 뜻, 메타버스 뜻, 블록체인 뜻 - 디지털 세상의 메가트렌드

주식과 코인 시장에서 NFT와 메타버스 섹터가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관련주들의 시세가 무섭게 상승하고 있다. 게임 산업도 앞다투어 NFT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하나둘씩 발표하고, 

soohosamchon.tistory.com

 

2021.11.10 - [주식/관심종목 분석] - NFT 관련주 5종목 정리 - 디지털 작품을 거래하는 시장

 

NFT 관련주 5종목 정리 - 디지털 작품을 거래하는 시장

여러번 포스팅에서 NFT 시장의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최근 주식시장에서 NFT 열풍이 불고 있다. 상당히 강한 흐름을 느꼈고,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단기 테마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