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 일정, 유통가능물량, 예상 시가총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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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오늘은 오랫만에 2022년 4월 공모주를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금리인상 등의 이슈로 증시흐름이 그리 좋지 않지만, 공구우먼 같은 알짜 공모주를 한번 더 찾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할 공모주는 '포바이포' 란 콘텐츠 제작 기업이고 기업분석, 공모주 정보, 일정 등을 살펴보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썸네일

 

 

1. 포바이포 사업현황


우선 포바이포의 공모청약일은 2022.04.19~04.20 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포바이포 기업로고

 


기업에 대해 살펴보면 포바이포는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인 PIXELL을 기반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비주얼 콘텐츠 전문 솔루션 기업입니다.

 

초고화질 콘텐츠나 뉴미디어 실감형 콘텐츠를 다수 제작해왔으며, 오랜 노하우를 기반으로 화질개선 딥러닝 솔루션 PIXELL을 개발하고, 다양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였으며 지속적인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바이포 사업현황


포바이포의 사업은 콘텐츠 제작과 콘텐츠 유통으로 나누어져있는데요.

콘텐츠 제작은

- 초고화질 콘텐츠 제작 -> 고화질 콘텐츠 시장 목표
-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영화/드라마 후반 제작 -> 글로벌 VFX 시장 목표

콘텐츠 유통은

- 영상 콘텐츠 유통 플랫폼 -> 스톡 영상 시장 목표

이렇게 세분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네요. 


VFX(Visual Effect)란 시각적 특수효과를 의미하는 용어이고, 포바이포는 CG 등을 활용한 시각적 특수효과에 더해 '화질 개선' 공정을 추가하여 VFX 기반 콘텐츠 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톡 영상 플랫폼은 전문 이미지/영상 작가들의 상업적 콘텐츠/영상을 플랫폼을 통해 수요자에게 공급하고, 수요자는 비용을 지급하여 촬영 영상의 라이선스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포바이포는 자체 스톡 영상 플랫폼인 'KEYCUT STOCK'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를 해보니 포바이포는 4K/8K 급의 고화질 영상제작, 실감형 콘텐츠 제작, VFX 콘텐츠 제작에 강점을 가진 기업이라고 느껴지네요.

 

 

 

 

포바이포의 동종업계 대비 경쟁 우위로는

- 우수한 Picture Quality 구현역량
- 자체 화질 개선 공정 구축
- PIXELL의 데이터 우수성 기반 기술 경쟁력
- PIXELL 솔루션 및 인력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
- 플랫폼 구축을 통한 확장성 확보

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는 버추얼 휴먼(가상인간) 영상 콘텐츠 제작과 구작 드라마를 고화질로 재구성하는 콘텐츠 리마스터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네요.

 

 

 

2. 포바이포 매출 등 주요재무

 

포바이포 사업군별 매출 및 매출비중

 

매출을 살펴보면 포바이포는 콘텐츠 제작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는데요. 2021년도 기준으로 92.8%의 매출이 콘텐츠 제작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의 연간매출은 약 223억원 입니다. 

 

 

포바이포 콘텐츠 제작부문 해외매출 현황

 

2021년도에 콘텐츠 제작부문에서 해외매출도 약 48억원 정도 발생했네요.


주요 거래처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글로벌 가전사 및 디스플레이사와 제일기획, HS애드, 대홍기획 등의 광고대행사, 글로벌 테마파트 운영업체, 지방자치단체 등입니다.
 

 

 

 

 

포바이포 연도별 매출현황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영업이익도 3년동안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포바이포 주요 재무비율


영업이익률은 2021년 기준으로 18.01%이고, 부채비율도 21.79%로 상장 전 공모주답게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네요.

 

 

 

 

 

3. 포바이포 공모주 정보 및 일정

 

포바이포 공모주 모집 세부내역


포바이포의 공모주는 일반투자자에게 25~30%가 배정되고 기관투자자에게 70~75%가 배정됩니다.

 

 

포바이포 공모 후 최대주주 지분율 및 유통가능 주식


최대주주의 공모 후 지분율은 27.88%이고, 상장 후 유통가능 주식은 20.66% 입니다. 작년 공모주의 평균 유통가능 물량인 30~35%에 비해서 유통가능 물량이 상당히 낮은 편이네요.


사업분야도 좋고, 유통가능 물량이 적으므로 예상 시가총액만 적정하다면 좋은 흐름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포바이포 환매청구권 관련내용


청약자가 공모 가격의 90% 이상을 인수회사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인 환매청구권은 부여되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그럼 희망 공모가를 기준으로 시가총액을 예상해 볼까요?

공모 후 발행주식 총 수는 10,224,235주이고 희망 공모가 최상단은 14,000원 입니다.

10,224,235주 × 14,000원 = 143,139,290,000 원

약 1,431억원의 시가총액이 나오게 되며,
청약 후 상장시 시초가가 두배로 형성되면 2,862억원,
따상을 하게 된다면 약 3,721억원 이 되게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매출에 비해서 따상 시가총액이 조금 높은 것 같기도 하네요. 공구우먼의 매출은 1천억원 대였는데 시가총액은 1천억원이 안됐던 걸로 기억됩니다.

 


<포바이포 청약일정>

◎ 수요예측일: 2022.04.14 ~ 2022.04.15
◎ 공모청약일: 2022.04.19 ~ 2022.04.20
◎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 배정공고일: 2022.04.22
◎ 납입일: 2022.04.22
◎ 환불일: 2022.04.22
◎ 상장예정일: 2022.04.28
◎ 희망공모가액: 11,000 ~ 14,000 원

 


오늘은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이웃님들도 기관경쟁률, 기업분석 꼼꼼히 하셔서 청약하시는 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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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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