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하는법 - 전망 좋은 유망산업에서 고르는게 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

저도 이제 주식을 한지 3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오늘은 기본적인 주식하는 법과 그동안의 경험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1. 주식 하는법

 

우선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증권사 계좌를 만드셔야 합니다. 저는 키움증권을 쓰는데, 주변 지인들은 '나무'도 많이 쓰더라구요.

증권사 이벤트도 하고, 프로그램이나 어플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드는 곳, 그리고 수수료 등을 고려하셔서 본인이 쓰기에 편리한 증권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진1 (출처: Unsplash)
사진1 (출처: Unsplash)

 


일단 계좌를 개설하신 이후에는 컴퓨터 프로그램인 HTS를 다운받아서 하셔도 되고, MTS인 어플을 직접 실행하셔도 되며 두가지를 함께 사용하셔도 좋은데요.

단타나 순간적인 상승을 노리는 스켈핑 등 1분, 초를 중요하게 다루는 분들은 HTS를 위주로 사용하시며 직장인 분들은 주로 MTS를 사용하기도 하죠.

증권사를 선택하셨다면 내가 사고 싶은 종목을 고르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증권사 리포트나 경제뉴스를 참고하셔서 마음에 드는 종목이나 산업을 고르신 후 종목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사진2 (출처: Unsplash)
사진2 (출처: Unsplash)


예를들면, 올해 1월에는 사람과 유사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챗GPT'의 상용화 기대감으로 AI(인공지능) 관련주들이 많은 상승을 하였습니다.

셀바스AI, 코난테크놀로지, 솔트룩스 등의 중소형 AI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였는데요. 중소형주를 안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코스피200 종목 이내의 LG전자, 삼성전자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기업들을 매수하시는 것도 안정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소액이지만 비교적 수익이 보장되는 공모주를 노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는데요.

공모주는 주식 상장일에 내가 청약한 공모가보다 높게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1년동안 공모주만 노리시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드네요.

 

 

 

 

 

 

2. 주식은 고위험 고수익 투자

 

사진3 (출처: Unsplash)
사진3 (출처: Unsplash)


주식을 하면 할수록 고위험 고수익 투자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예를들어 300만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했을때 하루 20%가 오르면 60만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60만원이라는 수익은 하루 노동으로 벌 수있는 평균치를 뛰어넘는 금액인데요.

높은 수익이 나기도 하지만, 그만큼의 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주식의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이드네요.

비교적 안전한 방법은 주가가 쌀때 매수하는 방법이 있고, 달리는 말에 추격매수를 해서 큰 수익을 보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투자법을 정하셔서 장기, 중기, 단기로 보유하실 계획을 세우시고 종목을 매수하시면 좋습니다.

 

 

 

 

 

3. 미국주식 VS 국내주식 무엇을 해야하나?

 

사진4 (출처: Unsplash)
사진4 (출처: Unsplash)


우선 국내주식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기가 쉽습니다. 인터넷에 많은 종목 정보들이 나타나 있으며, 전자공시 시스템 Dart, 한경컨센서스 무료리포트, 증권사 어플과 프로그램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주식 개장시간도 09시~15시 30분이기 때문에 낮 시간에 주식을 할 수 있지만 직장인 분들은 그만큼 신경이 쓰일 수도 있다는 점과 국내주식이 단기투자 성향이 강하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5 (출처: Unsplash)
사진5 (출처: Unsplash)

 

반면 미국주식은 배당 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월배당과 고배당 종목들이 꽤 많으며, 주가의 상하한 제한폭도 없기 때문에(국내주식은 일일 상하한 제한폭 30%) 상승할 때 시원하게 상승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서머타임이 적용되서 한국시간으로 밤 11시 30분에 미국주식이 시작되지만, 미국주식은 프리마켓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장 시작시간 전에도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미국주식은 애플, 구글(알파벳), 테슬라 등의 우량주에 전 세계의 자금이 들어오기 때문에 오를때는 비교적 오랫동안 오르고, 하락할때는 많이 하락하기도 하니 이 부분을 참고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미국주식은 수익이 250만원 이상나면 양도세를 내셔야 하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주식 하는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리스크도 있지만 그만큼 수익의 매력도 큰 곳이 주식시장이라고 생각이듭니다.

그럼 이웃님들 좋은 전략 잘 세우시기를 바라며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뵐게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구독과 ♡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수호삼촌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글은

자료분석과 경험을 기반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3.01.31 - [주식/공모주] - 오아시스 공모주 청약정보 - 일정, 유통가능물량, 예상시가총액

 

오아시스 공모주 청약정보 - 일정, 유통가능물량, 예상시가총액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 오늘은 오아시스 공모주를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기업/재무 정보, 유통가능물량, 예상 시가총액, 청약일정의 순서로 살펴보겠습니다. 1. 오아시스 사업현황 우선

soohosamchon.tistory.com

 

 

2022.12.29 - [주식/업종과 테마 분석] - 2023년 유망주식 - 어떤 섹터, 테마가 핫할까?

 

2023년 유망주식 - 어떤 섹터, 테마가 핫할까?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2022년도 이제 몇일 안남았는데요. 오늘은 2023년의 유망섹터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양자컴퓨터 양자 컴퓨터는 양자 역학의 원리에 따라 작동되는

soohosamch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