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뜻, 메타버스 뜻, 블록체인 뜻 - 디지털 세상의 메가트렌드
- 경제
- 2021. 11. 20.
주식과 코인 시장에서 NFT와 메타버스 섹터가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관련주들의 시세가 무섭게 상승하고 있다.
게임 산업도 앞다투어 NFT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하나둘씩 발표하고, 페이스북도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 가상 부동산을 거래할 수 있는 어스2, 세컨서울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는데 전 세계가 NFT, 메타버스에 왜 이렇게 열광하는지 의미를 간단히 정리해 보고 싶다.
1. NFT 뜻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이다. 블록체인 상에서 유통되는 토큰의 한 종류로 각 토큰마다 고유 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토큰을 말한다.
예를 들어 트위터를 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생각이나 정보에 대한 트윗을 날린다. 하지만 나의 트윗에 가치를 매기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 잭 도시가 '최초의 트윗'을 NFT로 판다면?
실제로 '최초의 트윗'에 대한 소유권이 NFT 경매를 통해 약 33억원에 낙찰됐다. '최초의 트윗' 소유권이 33억원이라는 가치가 매겨진 것이다.
이처럼 NFT는 각각의 토큰이 모두 다르며 가치도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격도 다르게 매길 수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로 자산에 일련번호를 부여해 복제, 위변조를 막을 수 있다.
NFT시장이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는 분야는 예술품 거래와 게임산업 이다. 몇번 언급한 적이 있지만 오픈씨, 라리블, 슈퍼레어라는 NFT 거래 플랫폼에서 소리, 영상, 그림과 같은 디지털 예술품들이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창작해서 판매를 하듯이 우리는 컴퓨터로 그림을 그려서 NFT 거래 플랫폼에 판매를 할 수가 있다. 나의 작품은 암호화폐(코인)로 거래가 되고 누군가 나의 작품을 샀을경우 나는 암호화폐를 원화로 환전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창작을 하지 않더라도 다른 NFT 작품을 투자로서 매입하여 가치가 올랐을때 다른사람에게 판매를 할 수 있다.
게임산업에서도 NFT 기술이 적용되려고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리니지에서 키운 캐릭터나 아이템을 판매하려면 아이템 베이, 아이템 매니아 같은 중개 사이트에서 거래를 해야 한다. 이러한 중개사이트는 수수료나 사기 같은 신뢰성 문제가 있었다.
게임 내에서 NFT가 도입되면 블록체인 기술로 안전하게 플레이를 통해 NFT 재화를 교환할 수도 있고, 캐릭터 또는 게임 아이템을 게임 안의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로 환전할 수 있게된다. 다시말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즐겁게 게임을 하면서도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사행성이라는 이유로 게임 내의 NFT 적용을 규제하고 있는 현실이다.
JPG 파일이 가치가 있느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우리가 샤넬과 구찌라는 이름만으로 열광하는 이유가 갖고 싶은 브랜드라고 생각해본다면 JPG파일이더라도 희소성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싶다면 높은 값어치가 매겨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해외에서는 이미 NFT 거래가 활발하게 진행중이므로, 우리나라도 어떻게 NFT 시장이 발전할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
2.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고 한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우리가 많이 들어본 로블록스 게임과 네이버의 제페토가 떠오른다. 로블록스 게임에서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줄다리기>, <달고나게임>을 실제 메타버스 게임으로 구현하면서 오징어게임 속의 게임을 우리가 직접 즐길 수 있다.
제페토는 전 세계 가입자 수가 2억명이 넘는다. 우리나라의 대표 걸그룹 블랙핑크는 제페토에서 각자의 캐릭터를 만들어서 팬사인회를 열었는데 전 세계 팬 4,600만여 명이 가상 팬사인회에 참여해 참여를 인증한 게시물이 무려 20만개가 넘었다고 한다.
사람들이 왜 메타버스에 열광을 할까? 라고 생각해봤다.
나는 관심이 있는 분야의 사람들을 온라인으로 만나고자 카카오톡 오픈채팅 단톡방에 몇 군데 참여하고 있다. 그 곳에서는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관련 주제로 다양하게 정보를 교류하기도 하고, 사적인 얘기들을 나누기도 하는데 메타버스 플랫폼은 이러한 오픈채팅방보다 더욱 액티브한 곳이라고 생각이 든다.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서 함께 활동하고 공통 관심사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감정적 교감을 느끼는 곳, 그곳이 메타버스 세계가 아닐까?
그리고 현실세계에서는 바닷가가 보이는 전원주택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데 현실적인 여건상 실제로 행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현실에 지칠 때나 나의 욕구를 해소하고 싶을때 그런 것들을 이룰 수 있는 곳이 바로 메타버스 세계가 아닐까 싶다.
안녕하세요. 수호삼촌입니다.
오늘은 NFT와 메타버스의 의미에 대해서 적어봤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실제 사회 활동들이 제한되면서 온라인과 디지털 세계가 더욱 발전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NFT시장과 메타버스 시장도 아직 안정화 된건 아니지만 언제나 주식과 코인은 기대감에 상승하듯이 관련주들이 주도섹터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이네요. 아직은 우리에게 낯설 수도 있는 시장이지만 조금씩 적응해가야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 미세먼지가 심한데 외출하실때 유의하시고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행복한 주말 되세요 🥰😄🥰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꾹 부탁드릴게요~! 😄😄
2021.11.10 - [주식/관심종목 분석] - NFT 관련주 5종목 정리 - 디지털 작품을 거래하는 시장
2021.11.19 - [코인] - 샌드박스(The Sandbox) 코인 시세 분석 및 전망 -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가상화폐
2021.11.18 - [일상다반사] - 디즈니 플러스 가격, 동시접속 등 정리 - 마블 영화를 볼 수 있는 OTT 서비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최저임금 시급 월급 연봉 실수령액 계산해보기 (30) | 2021.12.09 |
---|---|
업비트 NFT 마켓 둘러보기 - 장콸, 김선우 작가 등의 작품을 소유할 수 있는 곳 (26) | 2021.11.26 |
2022 대통령 후보 선거일, 공약, 지지율 정리 (22) | 2021.11.09 |
코로나 식당 영업시간 등 개편안 정리 -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19) | 2021.10.27 |
코로나 백신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및 후기 - 3가지 방법 가능 (27) | 2021.10.14 |